하노이에서 180km 떨어진 북동쪽에 위치한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3천 여개의 환상적인 섬들로 자연 풍경이 중국의 계림보다도 아름답다고 하며 말로서는 표현할 수 없는 절경과 바다의 수석을 전시해 놓은 것 같은 장관이 펼쳐있다. 유람선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가면 죽순과 같은 기암괴석이 해면에 나타나고 하나 하나가 각기 다른 표정의 기암들 사이를 천천히 배를 타고 가면 정말 바다속의 동양화 세계로 끌어가는 느낌을 갖게된다. 만 일대 해저의 평균 수심은 200m로 해수면은 투명하고 에메랄드 빛을 띄고 있다.
SPOT1. 하롱베이 선상 유람: 아름다운 경치가 있는 하롱베이의 3천여개의 그림같은 주변 섬 관광. 우리나라의 금강산, 중국의 계림과 같이 동양 3대 절경에 속하는 곳으로 말 그대로 장관 그 자체이다. 파도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잔잔한 물가로 유람선을 통해 경치를 관람하시면서 (약 6시간정도) 선상에서 식사도 할 수 있어 천하절경이 따로 없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 유산으로 푸르고 깊은 바다위에 수많은 기암괴석이 볼거리인 베트남 최고의 명승지이다.
SPOT2. 티톱섬 전망대: 30m 높이에서 하롱만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이다. 정상까지 이어진 계단을 따라 오르면 끝없이 펼쳐진 또 다른 하롱베이를 감상 할 수 있다. 망망대해에 떠 있는 섬들을 바라보면 기암괴석과 숲의 조화가 하롱베이의 가장 큰 매력임을 금방 알 수 있다. 또 하롱베이의 섬들 중 유일한 백사장을 지닌 2곳의 섬 중 하나인 무인도 소이심섬에서 수정처럼 맑은 바닷물을 볼 수 있다.
SPOT3. 수상인형극 관람: 11세기에 베트남 농촌에서 발생한 민속놀이를 발전시킨 인형극이다. 예전에 이 지역의 농부들은 주변 환경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해 인형들을 만들었으나, 지금은 현대식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인형을 움직이는 배우들은 무대 뒤에서 긴 대나무 막대와 수면 아래 숨겨진 끈으로 인형을 조정한다. 인형의 무게는 가벼운것에서 무거운것까지 여러형태이지만, 인형이 마치 사람이 움직이는 것 처럼 자연스럽게 묘사되어 베트남 사람들의 손재주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무대 옆에서는 베트남 전통 음악이 연주되며, 그 음악에 맞추어 인형들이 춤을 춘다. 인형극의 주제는 시골생활상을 나타내거나 역사적인 사실을 표현한다.
하노이 Hanoi
지리적으로 홍강(홍하)을 낀 삼각주 델타지대로 비옥한 평야가 많아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한 하노이는 인구 400만명(2002. 6월 현재)에 면적 934km2로 연강수량 1763mm, 연중 평균 기온 23.3℃, 1월 평균 기온 16.6℃로, 1월 중순에도 낮기온이 30℃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를 보이는 호치민에 비해 춘하추동의 4계절이 뚜렷한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이다. (하노이의 호수는 무려 3백여개) 하노이는 천년의 역사를 지닌 고도에 걸맞게 유서깊은 사찰도 많고 식민지풍 교회나 건물이 많은데 무채색의 건물들이 빚어내는 조화와 좁고 아기자기한 골목, 그리고 포장마차와 가게들이 몰려 있는 거리 풍경은 운치가 있다.
SPOT1. 호안끼엠 호수: 하노이 중심에 있는 호안끼엠 호수는 하노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호수는 녹음이 어우러져 더위를 피하기에 좋다. '환검(還劍)'이란 뜻을 가진 호안끼엠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진다. 15세기 여 왕조를 세운 례로이는 호수의 거북이에게서 받은 검으로 명나라 군사를 물리치고 베트남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후 승전 보고를 위해 호수를 찾았는대 호수 밑에서 거북이가 올라와 그 검을 물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래서 '검을 돌려주었다'는 의미, 즉 '환검'의 뜻을 가진 베트남어 호완끼엠으로 호수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SPOT2. 하노이 시내관광 (바딘광장/호치민 생가/한기둥 사원): 하노이 중심 바딘광장은 베트남의 독립이 선언되었던 곳이기도 하며 지금은 국회의사당과 공산당 본부 건물 등 정부 행정 건물이 모여 있는 지역이다. 호치민 묘가 그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주위로 호치민 생가와 박물관 및 한기둥 사원을 둘러 볼 수 있다.
옌뜨산 국립공원 yentu mountain
하롱베이와 하노이 중간에 위치한 옌뜨산 국립공원은 700년 된 나무, 수백 개의 사리탑과 10여개의 사찰을 지닌 베트남 북부 관광명소다. 특히 케이블카를 타고 옌뜨지역의 명산과 사원을 바라보는 전경이 일품이다. 또한 '옌뜨에 가보지 못한 자 불교를 논하지 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베트남에서는 오랜 불교 전통을 지닌 성지이기도 하다. 그러다보니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옌뜨를 방문할 때에는 어깨가 드러나지 않는 상의와 무릎 아래 기장의 하의를 입어야 한다.
베트남 하롱베이 하롱 파라다이스 호텔 Halong Paradise Hotel
홈페이지: http://halongparadise.org/ 하롱베이 입구인 뚜언 짜우 마리나(Tuan Chau Marina)에서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해당 호텔은 현대적인 편의시설과 멋진 전망을 자랑합니다. 호텔은 구내 레스토랑과 스파 센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숙소 전역에서 무료 Wi-Fi가 제공됩니다. 구내에는 무료 주차장이 있습니다. 호텔 셔틀 서비스를 통해 야외 수영장과 해변까지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 무엉탄 하노이 호텔 Muong Thanh Hanoi Hotel
홈페이지: http://grandhanoi.muongthanh.com/ 하노이 신도시인근에 새로지어진 호텔로 깨끗한 객실과 로비와 저녁에 한가롭게 술 한잔과 함께 휴식을 즐길수 있는 아늑한 라운지 바가 있습니다. 우아한 분위기의 이 숙소는 호앙 마이의 편리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호텔 내 모든 객실에서는 도시 뷰를 조망하실 수 있습니다.